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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EV) 시장 동향 및 분석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급여 구조 심층 분석

by 혁신적인 로젠 2025. 2. 26.

1. 선두 배터리 기업: 닝더 시대(CATL)

 

기술직 급여 체계의 뚜렷한 등급화 특징

 

데이터에 따르면 CATL은 엄격한 11단계 직급 체계를 채택하고 있으며, 학력에 따라 다른 초봉 등급이 적용됩니다.

보조 엔지니어(2-4급)의 종합 연봉은 약 8.4만-10.2만 위안(약 1,596만원-1,938만원)이며, 이 중 학사 학위 소지자는 입사 시 5급으로 배정되어 세후 월급이 1만 위안(약 190만원)을 초과합니다.

엔지니어(7-8급)의 평균 연봉은 25만-35만 위안(약 4,750만원-6,650만원)에 달하며, 7-8개월치의 연말 보너스와 주식 인센티브가 포함됩니다. 수석 엔지니어(9급) 박사 입사자의 연봉은 37만 위안(약 7,030만원)을 돌파하지만, 높은 강도의 업무 리듬(연평균 240시간 이상의 초과근무)을 감당해야 합니다.

 

2. 신에너지 자동차 선두 기업: 비야디(BYD)

 

직급과 급여의 긴밀한 연계, 연말 보너스가 핵심 변수

 

비야디는 A-I 9단계 직급 체계를 실행하며, 보조 엔지니어(I급) 초봉은 약 6만 위안/년(약 1,140만원/년)이고, 985대학 석사 졸업자는 F급으로 입사하여 연봉이 20만-25만 위안(약 3,800만원-4,750만원)에 달할 수 있습니다. 기술 계열 수석 엔지니어의 종합 연봉은 약 40만-60만 위안(약 7,600만원-11,400만원)이며, 일부 핵심 직위에는 700위안/월(약 13만원/월)의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이 제공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부사장급 고위 임원의 연봉이 보통 800만 위안(약 15억 2,000만원)을 초과하며, 최고 1,406만 위안(약 26억 7,140만원)에 달해 기술직과 관리직 간의 급여 격차를 보여줍니다.

 

 

3. 고급 신에너지 브랜드: 제커(ZEEKR)

 

장기 인센티브에 중점을 둔 급여 구조, 스톡옵션 비중이 두드러짐

 

제커의 소매 교육생은 첫해 종합 급여가 15만 위안 이상(약 2,850만원 이상)에 달하며, 중급 엔지니어의 평균 월급은 4만 위안(연봉 48만 위안, 약 9,120만원)이고, 100만 위안(약 1억 9,000만원) 상당의 스톡옵션 인센티브(5년 해제)가 제공됩니다. 기술 전문가 직위의 연봉은 200만 위안(약 3억 8,000만원)을 초과하며, 스톡옵션 가치는 수천만 위안 수준에 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현금 + 장기 주식" 모델로 인해 연구개발 직위의 급여 수준이 전통 자동차 기업보다 20%-30% 높습니다.

 

 

4. 상용차 분야 대표: 이베코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급여 체계, 복리후생 보장 비중이 높음

 

보조 엔지니어 초봉은 약 9.6만 위안/년(약 1,824만원/년)이며, 선임 엔지니어 연봉은 15만-18만 위안(약 2,850만원-3,420만원) 구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관리직의 경우, 생산 기지 매니저(11급)의 연봉은 약 50만 위안(약 9,500만원)이지만 엄격한 성과 평가를 감당해야 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주택 보조금(1,000위안/월, 약 19만원/월)과 저가 직원 기숙사(2인실 260위안/월, 약 4.9만원/월)가 숨겨진 복리후생을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5. 국유 자동차 기업 거두: 창안 자동차

기술 계열 급여가 경력에 따라 단계적으로 증가

 

데이터에 따르면, 창안의 3-5년 경력 엔지니어의 평균 월급은 31,158위안(연봉 37.4만 위안, 약 7,106만원)에 달하며, 5년 이상 경력자는 40만 위안(약 7,600만원)을 돌파합니다. 신에너지 연구원 수석 매니저의 연봉은 80만-120만 위안(약 1억 5,200만원-2억 2,800만원)에 달할 수 있으며, 이는 전통 내연기관 차량 부서보다 35% 높습니다. 다만 이사장급 고위 임원의 연봉은 263.5만 위안(약 5억 65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어 국유기업의 급여 관리 특징을 보여줍니다.

 

 

6. 민영 자동차 기업 대표: 지리 자동차

 

연구개발직 급여의 업계 경쟁력, 유연한 판매 수수료 체계

 

지리의 연구개발 엔지니어 초봉은 15만-30만 위안/년(약 2,850만원-5,700만원/년)이며, 자율주행 수석 엔지니어의 연봉은 70만 위안 이상(약 1억 3,300만원 이상)에 달합니다. 판매 체계는 "기본급 + 수수료" 모델을 채택하여 지역 판매 총감의 연봉이 150만 위안(약 2억 8,500만원)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사장급 고위 임원의 연봉이 2,890만 위안(약 54억 9,100만원)에 달하며, 이는 이사장 급여의 약 78배입니다.

 

 

7. 장삼각 자동차 기업 클러스터: 상하이자동차와 광저우자동차

 

급여 수준에 뚜렷한 지역 차이 나타남

 

상하이자동차의 보조 엔지니어 초봉은 약 12만 위안(약 2,280만원)이며, 지능형 주행 수석 엔지니어의 연봉은 50만-80만 위안(약 9,500만원-1억 5,200만원)입니다. 총경리급의 연봉은 약 190만 위안(약 3억 6,100만원)입니다. 광저우자동차 연구원의 신에너지 엔지니어 평균 연봉은 35만 위안(약 6,650만원)이며, 스타일링 디자인 전문가의 급여는 90만 위안(약 1억 7,100만원)에 달해 세분화된 영역의 프리미엄을 보여줍니다.

 

 

8. 특수 차량 제조업체: 상하이 버스

 

전통적인 급여 체계, 기술직의 프리미엄 공간 존재

 

보조 엔지니어 초봉은 약 8.5만 위안(약 1,615만원)이지만,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엔지니어의 연봉은 28만-35만 위안(약 5,320만원-6,650만원)으로 전통적인 직위보다 40% 높습니다. 관리직의 경우, 기술 총감의 연봉은 약 60만-80만 위안(약 1억 1,400만원-1억 5,200만원)이며, 제품 전체 주기 연구개발 책임을 져야 합니다.

 

 

9. SUV 분야 선두 기업: 장성 자동차

 

성과 지향성이 뚜렷하며, 연구개발 투자가 급여 증가로 이어짐

 

장성의 차량 테스트 엔지니어 평균 연봉은 22만 위안(약 4,180만원)이며, 지능형 콕핏 시스템 아키텍트의 연봉은 65만 위안(약 1억 2,350만원)을 돌파합니다. 이사장의 연봉은 575.5만 위안(약 10억 9,345만원)이며, 연구개발 부사장의 연봉은 1,200만 위안 이상(약 22억 8,000만원 이상)으로, 기업의 핵심 기술 인재에 대한 집중 투자를 반영합니다.

 

 

10. 업계 급여 동향 및 구조 분석

 

기술 혁신이 새로운 유형의 직위 프리미엄 창출

 

딥러닝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85만-120만 위안(약 1억 6,150만원-2억 2,800만원)으로 전통적인 제어 엔지니어보다 70% 높으며, 배터리 안전 전문가의 급여 상승폭은 3년 연속 15%를 초과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공급망 관리 직위의 급여 상승폭이 두드러져, 구매 총감의 연봉이 2022년 80만 위안(약 1억 5,200만원)에서 2024년 130만 위안(약 2억 4,700만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참고: 본문의 데이터는 기업 연차 보고서, 채용 플랫폼 통계 및 업계 조사를 종합한 것으로, 일부 데이터는 기업의 기밀 정책으로 인해 추정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화 환산은 1위안 = 190원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아래는 중국 자동차 기업의 직책과 비교되는 한국 직책 및 예상 연차를 정리한 표입니다. 직책은 대략적인 비교이며, 회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 \ 직책 助理工程师
(사원, 1-3년)
工程师
(대리, 3-7년)
高级工程师
(과장, 7-12년)
技术经理
(차장, 12-18년)
高级经理
(부장, 18-25년)
总经理
(임원, 25년 이상)
CATL
(宁德时代)
8.4만-10.2만 위안
(1,596만-1,938만원)
25만-35만 위안
(4,750만-6,650만원)
37만 위안 이상
(7,030만원 이상)
80만-120만 위안
(1억5,200만-2억2,800만원)
150만-200만 위안
(2억8,500만-3억8,000만원)
데이터 없음
BYD
(比亚迪)
6만 위안
(1,140만원)
20만-25만 위안
(3,800만-4,750만원)
40만-60만 위안
(7,600만-1억1,400만원)
150만 위안
(2억8,500만원)
200만-300만 위안
(3억8,000만-5억7,000만원)
800만 위안 이상
(15억2,000만원 이상)
ZEEKR
(极氪)
15만 위안 이상
(2,850만원 이상)
48만 위안
(9,120만원)
데이터 없음 200만 위안 이상
(3억8,000만원 이상)
데이터 없음 데이터 없음
이베코
(依维柯)
9.6만 위안
(1,824만원)
15만-18만 위안
(2,850만-3,420만원)
데이터 없음 50만 위안
(9,500만원)
데이터 없음 데이터 없음
창안 자동차
(长安汽车)
데이터 없음 37.4만 위안
(7,106만원)
40만 위안 이상
(7,600만원 이상)
80만-120만 위안
(1억5,200만-2억2,800만원)
데이터 없음 263.5만 위안
(5억65만원)
지리 자동차
(吉利汽车)
15만-30만 위안
(2,850만-5,700만원)
데이터 없음 70만 위안 이상
(1억3,300만원 이상)
150만 위안 이상
(2억8,500만원 이상)
데이터 없음 2890만 위안
(54억9,100만원)
 

 

 

 

참고:

  1. 위 표의 급여 정보는 연봉 기준입니다. (2024년 기준)
  2. 직책별 예상 연차는 대략적인 것으로, 실제로는 회사와 개인의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일부 회사와 직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자동차 기업의 급여 수준은 한국 기업과 직접적인 비교가 어려울 수 있으며, 각 국가의 물가와 경제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