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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EV) 시장 동향 및 분석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by 혁신적인 로젠 2025. 4. 10.

테슬라의 위기와 기회: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테슬라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행보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해 테슬라의 주가는 최근 큰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주가가 200달러 근처까지 내려가는 등 테슬라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기술적 강점과 미래 전략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로봇공학, 저가 전기차 분야에서 테슬라가 가진 잠재력을 살펴보고,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보겠습니다.

머스크의 정치 행보가 가져온 테슬라 브랜드 이미지 손상

테슬라의 유명한 낙관론자인 웨드 부시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최근 테슬라 주식에 대한 목표 주가를 550달러에서 315달러로 대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관세 압박 증가와 글로벌 브랜드 위기의 악화를 지목했습니다. 보고서에서 이 상황을 '테슬라의 궤도를 재편할 수 있는 경제적 매출 및 평판 손상의 이중고'라고 설명했습니다.

머스크의 행동으로 인해 테슬라는 미래 전기차 고객의 10~20%를 잃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는 20% 이상의 손실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제로 테슬라 대리점에서 계속되는 시위와 차량 파손 행위는 테슬라에 대한 대중의 반감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캘리버(Caliber)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고려도 점수'(consideration score)가 테슬라의 경우 지난달 31%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2021년 11월 처음 시작한 조사에서 테슬라의 점수가 70%였던 것에 비하면 절반 이하로 떨어진 수치입니다. 특히 샤하르 실버샤츠 캘리버 CEO는 자사의 설문조사에서 미국인의 83%가 머스크를 테슬라와 연결 짓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머스크 본인이 평판 하락에 기여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테슬라는 사실상 세계적인 정치적 상징이 되었고, 이것이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다음 달에 정부 행정부에서 물러나지 않는다면 내년은 더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테슬라의 딜레마

트럼프 행정부가 촉발한 관세 정책은 테슬라에게 새로운 도전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GM, 포드, 스텔란티스와 같은 전통적인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보다는 관세 영향을 덜 받지만, 여전히 중국 및 기타 해외 시장에서 많은 수의 부품과 배터리를 조달하고 있어 비용 증가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비용 증가는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으며, 그 결과 미국 시장의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는 트럼프 행정부에 관세 중단 요청 편지를 보내는 등 관세 정책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2025년 3월 14일 전자신문에 따르면, 테슬라는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게 "미국 수출 업체는 다른 나라가 미국 무역 조치에 대응할 때 본질적으로 불균형적인 영향에 노출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습니다. 테슬라는 서한에서 "과거 미국 무역 조치는 상대국의 즉각적 반응으로 이어졌으며, 여기에 이들 국가로 수입되는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 등이 포함된다"고 밝혔습니다.

아이러니한 점은 머스크가 트럼프의 열렬한 지지자로 알려져 있지만, 그가 이끄는 테슬라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테슬라와 머스크 개인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복잡한 상황을 보여줍니다.

뉴욕 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관세로 테슬라가 '승자'가 될 수 있으며 적어도 경쟁사보다 피해를 덜 입을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을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주 등 미국 내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수입차에 부과되는 25% 관세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부품에도 25%의 관세가 붙기 때문에 배터리 등 부품들을 수입하는 테슬라도 생산 비용 상승은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격변: BYD와 샤오미의 부상과 테슬라의 위기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는 강력한 경쟁자들에 의해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BYD, 샤오미, 샤오펑 등 중국 브랜드들의 급속한 성장이 테슬라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2024년 테슬라의 연간 판매량은 178만9,226대로, 이는 지난 2023년의 180만8,581대보다 1.07% 감소한 수치입니다. 테슬라의 연간 판매량이 줄어든 것은 창사 이래 처음입니다. 반면, 중국 BYD는 지난해 4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한 59만5,413대를 판매해 연간 판매량이 41% 증가한 176만대를 기록했습니다. 테슬라와 BYD의 연간 판매량 차이는 2만9천여대로, 테슬라가 지난해에는 1위를 유지했지만 그 격차가 급격히 좁아지고 있습니다.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생산대수에서 BYD가 177만7,965대를 생산해 177만3,443대를 생산한 테슬라를 4,500대 차이로 앞서며 1위에 올랐다는 사실입니다. BYD는 지난해에 전년대비 18만대 가량을 더 생산한 반면 테슬라는 8만대 가량이 줄어들면서 1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2025년 첫 두 달 동안 BYD는 40만대를 판매했고, 점유율은 27.4%였습니다. 그러나 BYD도 지리의 신차, 샤오미, 샤오펑 등 세 가지 자동차 브랜드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리는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14.3%까지 늘렸고, 지리의 '신관'이라는 모델은 최근 2개월 동안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 되었습니다.

특히 샤오미가 출시한 SU7은 최근 판매 3위를 차지했는데, 첫 번째 자동차 모델로는 놀라운 성과입니다. 샤오미의 SU7은 BYD의 상위 모델과 테슬라 사이의 가격대에 위치하고 있어, 중간 가격대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브랜드가 단순히 가격 경쟁력만으로 시장을 점유하는 것이 아니라, 저렴한 가격에 고급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테슬라는 2025년 2월 말에 리프레시된 모델 Y를 출시했지만, 전년 대비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국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샤오미 SU7, 샤오펑의 모나, BYD 송플러스 등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대의 모델을 출시하거나, 더 저렴한 전기차를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3년도
2025년도, 출처: https://automobility.io/



자율주행 기술 경쟁: 테슬라 FSD의 강점과 미래 전략

테슬라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는 자율주행 기술, 특히 풀 셀프 드라이빙(FSD) 시스템입니다. 최근 샤오미 SU7의 자율주행 사고 사례를 통해 테슬라의 FSD가 성능 면에서 우위에 있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 라이다(LiDAR) 센서 사용 빈도가 높습니다. 리오토나 화웨이가 생산하는 차량들은 테슬라보다 많은 카메라와 여러 개의 라이다,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카메라만을 사용하는 비전 기반 접근 방식을 고수하면서도, 자율주행 하드웨어와 엔드 투 엔드(End-to-End) AI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AI 및 로봇 공학 페이지에 따르면, "Tesla는 효율적인 추론 하드웨어 사용으로 뒷받침되는 비전 및 플래닝을 위한 첨단 AI 기반 접근 방식이야말로 풀 셀프 드라이빙과 이족 보행 로봇 공학, 그 이상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핵심 경쟁력이 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도 최근 자율주행 개발 전략을 라이다 없는 방식, 즉 카메라 기반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주도해 온 방식과 유사한 접근법으로, 현대자동차도 자율주행 기술을 내재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매출과 영업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판매, 특히 FSD 판매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테슬라가 FSD 기술을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판매할 계획이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테슬라는 바이두와 협력하여 3D 지도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상 구오빈 바이두 부사장은 최근 중국 내 테슬라 차량에 최신 버전의 바이두 맵을 통합하기 위해 테슬라와 협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과 FSD를 위해 부분적으로 지도 정보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조치로 테슬라가 중국에서 FSD를 출시하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로봇 공학의 미래: 옵티머스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테슬라의 또 다른 핵심 사업 영역은 로봇 공학, 특히 옵티머스 휴머노이드 로봇입니다. 최근 옵티머스의 걷는 모습에 대한 업데이트가 공개되었는데, 2024년 2월의 걸음걸이와 2025년 4월의 걸음걸이가 크게 달라졌습니다. 속도가 빨라졌고 전체적인 움직임이 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그러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아틀라스 로봇과 비교하면, 옵티머스는 아직 기술적으로 한 단계 뒤처져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틀라스는 걷다가 뛰는 동작까지 구현할 수 있지만, 현재 테슬라의 옵티머스는 걷는 동작 자체도 다소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걷다가 뛰는 간격을 짧게 변화시키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운 도전이라고 합니다.

테슬라는 로봇의 손동작, 특히 유연한 손의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티머스를 처음 공개했을 때도 손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는 공장 내에서 배터리 조립과 같은 미세한 동작이 필요한 작업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이전에 유연한 손 모델을 따로 공개한 바 있으며, 현재 옵티머스에 장착된 손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옵티머스는 "안전하지 않거나 반복적이거나 지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범용 이족 보행 휴머노이드 로봇"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물리적 세계와의 균형, 탐색, 인식 및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스택을 구축"하고 있으며, "딥 러닝, 컴퓨터 비전, 모션 플래닝, 제어, 기계 및 일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고용하여 이러한 도전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의 지속적인 발전은 테슬라가 로봇 공학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옵티머스의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걷는 것 외에도 뛰는 동작, 그리고 더 정교한 손동작까지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 테슬라의 배터리 재활용과 미래 전략

테슬라는 전기차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배터리 재활용 시설에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배터리 제조 및 폐기와 관련된 환경적 영향과 비용이라는 전기차 산업의 주요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폐쇄 루프 재활용"으로 알려진 이 과정은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원자재의 필요성을 크게 줄일 것을 약속합니다.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금속을 재사용함으로써, 테슬라는 환경 피해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배터리 비용을 최대 30%까지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전기차 산업의 전환점을 나타낼 수 있으며, 다른 제조업체들이 유사한 관행을 채택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혁신을 통한 테슬라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약속은 친환경 교통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비용의 감소는 전기차의 접근성을 높여,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 재활용 기술은 테슬라가 지속가능한 에너지 회사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동시에 생산 비용을 절감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와 트럼프의 관계: 관세 정책과 테슬라의 대응

일론 머스크와 도널드 트럼프의 관계는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계획을 개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백악관 무역 고문인 피터 나바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사실 머스크는 적어도 트럼프의 첫 임기 때부터 관세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해왔습니다.

트럼프 첫 임기 당시 테슬라는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테슬라 제품에 부과된 세금을 뒤집으려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현재 머스크의 주변 인물들은 JD 밴스 부통령과 머스크를 포함한 트럼프 행정부의 친구들에게 직접 호소하며 더 현명한 자유무역 정책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잔디밭에서 테슬라를 소개하는 행사를 진행했고, 이에 머스크의 동생이자 테슬라 이사인 킴벌 머스크는 감사를 표했지만, 동시에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했습니다. 머스크는 트럼프의 새로운 관세 정책을 철회할 것을 직접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머스크가 정치적으로 복잡한 위치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트럼프의 지지자로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도, 테슬라의 CEO로서는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회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딜레마에 처해 있습니다.

이제 머스크는 정치에서 일정 거리를 두거나 다른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치 상황에서 출구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최종적인 결정은 머스크 개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트럼프의 임기는 아직 상당 기간 남아 있고, 재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머스크가 물러나더라도 그것은 장기적인 전략적 후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머스크가 정치적 활동을 잠시 줄이는 것이 테슬라의 주가와 기업 이미지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전략과 시장 확장: 테슬라의 인도 진출과 미래 전망

테슬라는 중국 시장에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 시장 진출은 테슬라의 중요한 전략적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인도 정부는 테슬라가 현지 제조시설을 설립하면 연간 최대 8,000대에 대해 15%의 낮은 수입관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테슬라는 수개월 안에 인도 델리와 뭄바이에서 자사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최근 링크드인에 현지 채용 공고를 게재했습니다.

그러나 인도 시장 진출에도 도전이 있습니다. 크레디리요네증권(CLSA)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모델인 '모델 3'의 인도 시장 판매 가격이 약 350만~400만 루피(약 4만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현대 e-크레타, 마힌드라 XEV 9e, 마루티 스즈키 e-비타라와 같은 현지 전기차 모델보다 20~50% 더 높은 가격입니다.

CLSA는 "인도 소비자가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테슬라가 가격경쟁력 없이 인기를 얻는 것이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테슬라가 인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250만 루피 미만의 보급형 모델을 출시하거나, 현지 제조 시설을 통해 생산 비용을 낮추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은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의 압박과 미국 내 관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테슬라는 특정 시장의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테슬라의 미래 과제와 기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

테슬라는 현재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동시에 미래를 위한 중요한 기회도 갖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브랜드 이미지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손상을 회복하기 위해, 테슬라는 기업의 핵심 가치인 지속 가능성과 혁신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머스크가 정치적 발언을 자제하고 회사 경영에 더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전기차 모델 개발이 중요합니다. 중국과 같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BYD, 샤오미 등의 경쟁업체와 맞서기 위해, 테슬라는 보다 저렴한 전기차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모델 Y와 모델 3에 전체 판매량의 90% 이상을 의존하고 있어, 제품 라인업 다양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셋째, 자율주행 기술의 리더십을 유지하고 확장해야 합니다. FSD 기술은 테슬라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이며,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상용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FSD 기술을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라이선싱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는 전략입니다.

넷째, 배터리 기술 개발과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을 강화해야 합니다. 테슬라의 배터리 재활용 이니셔티브는 환경적 영향을 줄이면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러한 기술 개발을 통해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회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섯째, 로봇 공학과 AI 기술의 발전을 계속 추진해야 합니다. 옵티머스 로봇의 개발은 테슬라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AI 기술은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로봇 공학 분야에서도 중요한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글로벌 시장 다각화 전략을 지속해야 합니다. 인도를 비롯한 새로운 시장 진출을 통해 테슬라는 특정 시장의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테슬라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테슬라의 기술적 강점과 혁신 역량을 고려할 때, 현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