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용량과 방전율
- 예시 차량: VW ID.4 (82kWh 배터리)
- 1C 방전율:
- 정의: 배터리 전체 용량을 1시간 동안 완전히 방전
- 1C 방전율 수치: 82kW (82kWh / 1시간)
주행 속도와 배터리 소비 관계
- 100km/h 주행 시:
- 예상 배터리 소비량: 약 20-21 kWh/100km
- 방전율 계산: (20.5 kWh/h) / 82kWh ≈ 0.25C
- 이론적 주행 가능 시간: 약 4시간 (82kWh / 20.5 kWh/h)
- C-rate와 속도 관계:
- 0.25C ≈ 100km/h
- 1C 방전율로 주행 시 이론적 속도: 약 400km/h (실제로는 불가능)
실제 주행에서의 고려사항
- 에너지 효율: 4.9km/kWh (공식 수치)
- 주행 가능 거리: 421km (복합 주행 기준)
- 실제 주행 시 영향 요인:
- 주행 조건 (도로 상태, 경사 등)
- 기후 조건 (온도, 바람 등)
- 운전 스타일
- 차량 내 전기장치 사용 (에어컨, 히터 등)
- 상세 계산
1. 배터리 용량:
- 82kWh = 82,000Wh
2. 1C 방전율 계산:
- 전압: 400V (가정)
- 전류: 82,000Wh / 400V = 205A
- 전력: 400V * 205A = 82,000W = 82kW
3. 에너지 효율:
- 4.9km/kWh
4. 1C 방전 시 이론적 주행 거리 (1시간):
- 82kWh * 4.9km/kWh = 401.8km
5. 1C 방전 시 이론적 속도:
- 401.8km/h
6. 100km/h 주행 시 방전율:
- 100km 주행에 필요한 에너지: 100km / 4.9km/kWh = 20.41kWh
- C-rate: 20.41kWh / 82kWh ≈ 0.2488C ≈ 0.25C
7. 실제 100km/h 주행 시 예상 소비량:
- 약 20-21 kWh/100km (실제 도로 조건 고려)
8. 100km/h 주행 시 예상 주행 가능 거리:
- 82kWh / (20.5kWh/100km) * 100 ≈ 400km
결론
- 1C 방전율은 이론적 개념으로, 실제 주행에서는 훨씬 낮은 방전율로 주행
- 일반적인 고속도로 주행 속도(100km/h)에서의 방전율은 약 0.25C
- 배터리 용량, 주행 속도, 에너지 효율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 실제 주행 거리와 배터리 소비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 1C 방전율(82kW)은 이론적으로 401.8km/h의 속도에 해당하지만, 이는 실제로 불가능한 속도입니다.
- 실제 주행에서 100km/h의 속도는 약 0.25C의 방전율에 해당합니다.
- 100km/h로 주행 시, 배터리 용량과 에너지 효율을 고려하면 약 400km의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실제 주행 거리는 도로 조건, 기후, 운전 스타일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 계산들은 이론적인 값들이며, 실제 주행에서는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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